Threads: 메타의 새로운 인스타그램 앱에 대해 마케터가 알아야 할 사항

Threads: 메타의 새로운 인스타그램 앱에 대해 마케터가 알아야 할 사항

(참조 자료: Threads: What Brands Need to Know About Meta’s Instagram App)

인스타그램은 사진과 동영상으로 세상을 연결하는 플랫폼이지만, 최근 출시된 스레드(Threads)가 단기간에 어마어마한 사용자수를 확보하며  트위터의 새로운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메타는 사진 공유 앱의 장점을 살려 텍스트를 통해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긍정적이고 창의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본 게시물에서는 이 스레드 앱이 정확히 무엇인지, 인스타그램과 어떻게 통합되는지, 트위터와 차별화되는 고유한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새로운 앱을 시작하고, 자신의 계정을 맞춤 설정하고하고, 다른 사용자와 실시간 대화를 나누는 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레드(Threads)란 무엇인가?

스레드(Threads)는 새로운 텍스트 기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자 메타가 10여 년 전에 인수한 사진 공유 앱인 인스타그램의 동반자격인 플랫폼입니다. 스레드 앱은 실시간으로 텍스트를 업데이트하고 공개 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인스타그램팀에서 개발했습니다.

트위터와 매우 흡사한 이 새로운 앱은 예상보다 하루 빠른 7월 5일에 출시되어 디지털 세계를 강타했으며, 이미 애플 앱스토어에서 소셜 네트워킹 부문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기존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최대 500자까지 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최대 5분 길이의 링크, 사진, 동영상을 포함하여 업데이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Via Apple App Store)

(Via Apple App Store)

뉴욕 타임즈 기사에 따르면, 마크 주커버그는 “10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공개 대화 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트위터는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지만 아직 실현하지 못했습니다. 저희가 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여기에는 제니퍼 로페즈, 샤키라, 넷플릭스, MLB, 올리비아 로드리고 등 점점 더 많은 유명인과 브랜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는 인스타그램 페이지에서 바로 스레드 계정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 앱을 시작하는 방법

1. 앱 다운로드하기: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애플 앱 스토어 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방문하여 “인스타그램 앱, 스레드”를 검색합니다. 현재 약 100개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2.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로그인하기:스레드 앱을 열고 기존 인스타그램 계정을 사용하여 로그인합니다. 계속 진행하기 전에 활성화된 인스타그램 계정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3. 계정 인증 및 프로필 가져오기: 로그인하면 계정을 인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인스타그램에 있는 자기소개, 링크, 프로필 사진 등을 스레드 계정으로 그대로 가져오거나 다른 이미지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 계정에서 동일한 에셋을 사용하면 두 플랫폼에서 일관성과 친숙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계정 팔로우하기: 스레드를 사용하면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우하는 것과 동일한 계정을 일괄 팔로우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며, 아직 스레드에 참여하지 않은 모든 사용자를 미리 팔로우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이미 연결되어 있는 사용자의 업데이트를 볼 수 있고 브랜드의 기존 팔로워가 내 계정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5. 탐색 및 참여하기: 계정을 설정하고 관련 사용자를 팔로우했다면, 콘텐츠를 탐색하고 다른 사용자와 소통하기 시작하세요. 인터페이스와 인스타그램과의 인터렉션 방식에 대해 알아보세요.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고, 공유하여 콘텐츠와 상호 작용하거나 대화를 시작하세요.

스레드에는 어떤 유형의 콘텐츠가 게시되나요?

스레드에서는 링크, 사진, 동영상 등 최대 500자의 텍스트 기반 콘텐츠를 최대 5분 길이로 게시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쉽게 공유하거나 다른 플랫폼에서 링크로 공유할 수 있어 더 넓은 범위의 사람들에게 도달하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레드는 간결하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다양한 형식으로 실시간 공유할 수 있는 다용도 공간을 제공합니다. 스레드의 목표는 대화를 시작하거나 사용자들이 서로 더 깊은 수준에서 소통할 수 있는 ‘스레드’ 그 자체를 만드는 것입니다.

(Via @BravoTV on Threads)

스레드 vs. 트위터

메타의 ‘트위터 킬러’라고도 불리는 스레드는 인스타그램의 잘 알려진 탐색 및 아이콘과 유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으로 트위터를 모방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두 플랫폼의 사용자는 주로 텍스트 기반 메시지를 피드에 게시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가 올린 메시지에 대해 좋아요, 재게시, 답글, 인용 등의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와 트위터 모두 사용자가 사진, 동영상 및 링크를 게시할 수 있으며, 콘텐츠 스레드 생성을 지원하고 사용자가 관련 게시물을 정리하고 서로의 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두 소셜 미디어 플랫폼 모두 응답 제한, 피드에서 특정 단어나 문구 숨기기, 특정 단어가 포함된 스레드에 대한 답글 필터링과 같은 보안과 관련된 기능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눈에 띄는 차이점은 트위터와 달리 스레드에는 다이렉트 메시징 기능이 없다는 점입니다. 또한 트위터는 스레드처럼 인스타그램과 통합되지 않습니다. 사용자는 인스타그램 프로필에서 사용자의 스레드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으며, 가입 시엔 기존 인스타그램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두 플랫폼 간의 원활한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화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존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에게 스레드가 특히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스레드 가입의 장점

1. 이미 팔로잉이 있는 경우: 브랜드는 처음부터 새 프로필을 만들지 않고 앱을 다운로드하여 모든 인스타그램 친구들을 자동으로 팔로우하고 현재 가입한 인스타그램 팔로워들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2. 플랫폼에서 사용자를 조기에 확보: 브랜드는 플랫폼에 일찍 참여함으로써 이미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틈새 시장을 가장 먼저 공략할 수 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브랜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충성도 높은 팔로워를 구축할 때입니다. (참고: 메타 앱의 얼리 어답터는 일반적으로 ‘보상’을 받게 됩니다.)

3. 브랜드의 목소리 표현: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커뮤니티 내에서 목소리를 내는 것이 목표라면 스레드가 적격입니다. 이 플랫폼은 브랜드 목소리를 빛나게 하고, 시의적절한 트렌드에 대해 댓글을 달고,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훌륭한 플랫폼입니다.

4. 즉각적인 텍스트 기반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는 스레드에서 실시간 대화에 참여하고, 긴급한 주제에 대해 언급하고, 질문에 즉각적으로 답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콘텐츠에 참여하면 관계를 구축하고 도달 범위를 넓히며 팔로워를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대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참여율이 높은 계정을 선호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응답하고 팔로워들과 소통하면 플랫폼 내 노출 순위를 높이고 충성도 높은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5. 인스타그램 전략에 원활하게 스레드 통합: 이 플랫폼은 독점적인 비하인드 콘텐츠와 맞춤형 고객 서비스를 위한 매개체가 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넘어 브랜드 오디언스와 관련성 있는 대화를 유지하여 팔로워가 더 깊이 있는 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스레드 가입의 단점

1. 스레드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솔직하게 말하자면, 마케팅 팀은 이미 시간과 리소스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일정을 잡고 관리할 소셜 미디어를 하나 더 추가하는 것은 두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스레드는 사용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관련성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참여도가 높은 사용자에게 반응하려면 상당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2. 스레드는 새로운 플랫폼입니다. 이 플랫폼은 브랜드를 현재 인스타그램 팔로워들과 원활하게 연결해 주지만, 아직 전체 사용자 수가 제한된 새로운 플랫폼입니다. 모든 사람이 플랫폼을 사용하거나 플랫폼에 대해 아는 것은 아니므로 잠재 고객 기반이 아직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의 방향이 바뀌거나 완전히 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아직 플랫폼의 미래는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3. 스레드는 다이렉트 메시징(DM)과 해시태그를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활용하여 고객과 소통하려는 브랜드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 인스타그램처럼 위 기능들이 곧 추가될 것으로 예상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해시태그가 추가된다고 하더라도 이는 향후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 및 콘텐츠와 연결되어 두 플랫폼 간의 경계를 더욱 모호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4. 스레드는 트위터의 ‘트렌드 토픽’ 과 같은 기능이 아직 없습니다. 트위터의 트렌드 기능은 그 자체로 뉴스 메이커이며 사용자가 글로벌 대화를 빠르게 팔로우하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위 해시태그와 함께 데뷔할 것이 거의 확실하지만 마케터는 중요한 스레드에 개입할 때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반응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Via @Netflix on Threads)

메타의 인스타그램 앱인 스레드(Threads)는 소셜 미디어 업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브랜드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인스타그램 사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합니다. 실시간 대화와 인기 있는 사진 공유 플랫폼인 인스타그램과의 원활한 통합 기능을 갖춘 스레드는 팔로워의 참여를 유도하고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스레드에서 활동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리소스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흥미로운 기회를 제공하지만, 브랜드는 마케팅 리소스와 목표를 신중하게 평가하여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마케팅 자료 및 기타 상담 문의: parkmg85@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