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13가지

2023년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13가지

(참조 자료: 13 Social Media Trends in 2023 You Can Follow to Take Your Social Media Strategy to New Heights)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 중 대부분을 소셜미디어에서 보낸다고 말하는 것이 과언이 아닐 정도로, 지금은 소셜미디어가 사람들의 삶에 있어서는 빠질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특히 MZ 세대와 같이 소셜미디어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은 자기 전이나 잠에서 깨고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자신의 소셜미디어 피드를 보는 것인 만큼 일상 생활에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들의 삶에서 소셜미디어의 중요성을 고려해보았을 때, 많은 마케터들과 기업들은 그들의 타깃 고객들과 연결되기를 기대하며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몰려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셜미디어에는 콘텐츠 과부하가 있고,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명확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이 없다면, 고객들의 눈에 들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최신 소셜미디어 트렌드를 확인하여 전략을 강화하는 것은 이같은 소셜미디어 경쟁에서 이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오늘은 2023년에 주목해야 할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13가지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소셜미디어를 위한 위기관리는 필수!

PWC 조사에 따르면, 95% 이상의 기업들이 향후 2년 이내에 위기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아직도 상당수의 기업들이 별도의 위기대응팀이나 위기관리 대응대책을 마련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정보를 빠르게 전파하는 수단이 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사소한 문제와 큰 문제가 모두 포함됩니다. 사소한 문제 하나가 해결되지 않은 채 방치되면 훨씬 더 큰 문제로 전환되어 금전적 손해와 명성 훼손 등 비즈니스에 상당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한 예로 Peloton이 있습니다. 이 브랜드의 Tread와 Tread+ 머신은 6살 어린이의 죽음으로 이어진 사고 이후 리콜되었습니다. Peloton은 이번 사안의 절박한 성격에도 불구하고 사건 발생 한 달만에 문제의 제품을 회수하는 등 즉각적인 문제 해결에 나서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의 강한 반발에 직면했습니다.

트위터가 의뢰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1%가 브랜드가 광고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위기가 발생했을 때 이를 인정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게다가, 소셜미디어를 위기 관리 도구로 사용하는 것은 기업들이 잠재 고객들의 신뢰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응답자의 81%가 소셜미디어가 비즈니스 / 책임 개선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보고서에서 89%의 사람들이 기업이 투명하면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기업이 실수를 인정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를 의미합니다.

오늘 날 소셜미디어는 사용자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활용되는 방식 때문에 잠재적으로 강력한 위기 관리 도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브랜드의 진정성이 성공의 지름길

소비자 행동이 끊임없이 변하고 있는 것은 이제 모두가 잘 알고 사실입니다. 소비자의 86%가 이제 투명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고 답했습니다. 오늘 날의 소비자들은 투명성과 별개로 기업들이 진정으로 인간적인 연결을 육성하고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인 연결을 구축하기를 기대합니다. 브랜드가 진정성을 기르는 방법의 한 가지 예시는 소셜미디어에서 소셜미디어에서 리더가 보다 능동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투명성은 장기적인 신뢰 양성과는 별개로 위기 상황에서도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지속적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조사에서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소셜미디에서는 좀 더 투명해지기를 원하며, 그들 중 69%는 기업의 CEO가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개인적인 존재(Personal Presence)’를 갖기를 원하며, CEO가 투명할 때 비로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밀레니얼 소비자들의 71%가 밝혔습니다.

게다가, 브랜드들이 더 진정한 관계를 구축하고 잠재 고객들과 더 깊은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때, 그들은 더 나은 브랜드 평판과 더 나은 판매 수치와 같은 많은 혜택을 누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소셜미디어를 쇼핑 아울렛으로 사용하는 것은 여전히 높은 인기가 있을 것입니다.

2022년,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이 소셜미디어에서 직접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소셜 커머스의 꾸준한 증가를 목격했습니다. 2023년에도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소비자들에게 인기있는 쇼핑 채널이 될 것입니다.

나아가 2026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소셜 커머스 매출이 무려 6조 달러에 달하고 2025년에는 미국이 약 1억 800만명의 소셜 구매자를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됩니다.

HubSpot 조사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36%가 페이스북에서 직접 제품을 구매했고 인스타그램을 통해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25.5%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이러한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숍(Facebook Shops) 기능을 출시했는데, 이 기능은 기업들이 제품 리스트가 포함된 ‘숍(Shop)’을 만들고, 사용자가 이러한 제품을 장바구니에 추가하고 전용 결제 페이지에서 제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게다가 기업들이 페이스북 숍을 설치하면 그것을 메신저 계정과 통합하여, 그들의 고객들에게 더 원할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아마도 소셜 커머스를 위한 순탄한 여정은 아닐 것입니다. 성장을 위한 중요한 기회를 제시함에도 불구하고, 소셜 커머스는 일부 브랜드들에게 아직 실행가능한 해결책이 아닐 수 있습니다. 소셜 커머스 밴드에 합류하기 전에 타깃 시장과 선호 플랫폼에 대해 광범위한 조사를 수행하며 소셜 커머스 이니셔티브를 지원할 수 있는지 해당 플랫폼이 성장에 따라 확장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지배할 숏폼과 작은 사이즈의 콘텐츠

앞으로 온라인 콘텐츠의 대부분은 영상 콘텐츠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86%의 기업들이 이미 영상을 마케팅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예측은 타당합니다. 그러나 스포트라이트는 숏폼과 작은 사이즈의 콘텐츠에 더욱 집중될 것입니다. 동일한 보고서에 따르면 73%의 사람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더 많이 배우기 위해 짧은 영상을 보는 것을 선호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잠재적으로 잠재 고객으로부터 더 많은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케팅과 교육을 위한 매우 귀중한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숏폼 영상과 같은 작은 사이즈의 콘텐츠는 브랜드가 현재 평균 8.25초의 관심 시간을 기록하고 있는 오늘 날의 잠재 고객들의 더 짧은 관심 시간을 기록한다 하더라도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트위터는 게시물이나 영상이 24시간 후에 사라지는 스냅챗 스토리와 유사한 기능인 플릿(Fleets)을 선보였습니다.

자 이것은 브랜드가 작은 사이즈의 콘텐츠를 만들 때 품질을 손상시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더 짧은 집중 시간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품질의 콘텐츠는 여전히 잠재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5. 서드파티 쿠키의 단계적인 폐지

2023년이 되면 서드파티 쿠키의 종말이 다가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드파티 쿠키는 브랜드가 고객에게 보다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하는 반면,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큰 반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소비자들은 이 문제에 대해 점점 더 좌절하고 있으며 즉각적인 해결책을 찾고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무엇을 의미하는가? 향후 몇 년동안 신뢰할 수 있는 퍼스트 파티 솔루션들이 대거 출시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브랜드와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GDPR과 유사한 법과 규제가 전 세계적으로 계속 나올 예정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프라이버시와 투명성을 우선시해야 할 것입니다.

6. 주류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대안이 될 분산형 네트워크

분산형 네트워크(Decentralized Networks)는 향후 몇 년 동안 주류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실행가능한 대안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사용자의 통제와 검열의 부족과 같은 문제들 때문입니다. 내년에는 소비자들이 더 많은 통제와 더 나은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조치를 요구함에 따라 이러한 분산형 플랫폼이 주목을 받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미 그러한 플랫폼이 등장하는 것을 우리는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Minds는 인기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오픈소스 대안인 반면에, Mastodon는 빠르게 트위터의 대안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금 살펴볼 수 있는 다른 분산형 플랫폼으로는 LBRY(YouTube 대안), Diaspora(Facebook 대안), Signal(WhatsApp 및 Messenger 대안) 등이 있습니다.

7. 더욱 중요해질 지속가능성과 환경

환경 관련 유행어들은 점점 빠르게 과거의 것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소비자들은 마냥 ‘지속가능성’이나 ‘친환경’이라는 단어를 듣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기업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떤 실제 행동을 취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82%는  기업이 이익 대신 사람과 지구라는 두 가지 P의 우선 순위를 매기기를 원하기 때문에 브랜드가 환경 문제에 대응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실제 시장에서 더 나은 성과를 내기 위한 브랜드들의 다양한 움직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8. 게시물 추천에 큰 역할을 하게 될 인공지능(AI)

2023년은 인공지능에게 훨씬 더 큰 해가 될 것입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사용자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더 많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에 더 많은 추천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작업을 도입하고 있고, 이는 틱톡의  FYP(For You Page)와 같은 발견을 가능케 할 것입니다.

9.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더욱 큰 역할을 하게 될 통합

SocialMediaToday의 Andrew Hutchinson에에 따르면 인기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통합이 계속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은 특히 메타버스에서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디지털 아바타를 통합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한편, Hutchinson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또한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고 메타버스에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 형태를 만드는 통합에 의존할 것입니다.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도 이를 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10. 주목을 끌 인터랙티브 광고

AR과 VR과 같은 확장된 현실 기술은 사용자 참여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열었습니다. 그러한 기술에 대한 한 가지 인기 있는 활용 사례는 필터입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인터랙티브 광고를 통해 브랜드의 잠재 고객들에게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광고는 사용자가 광고 차단기를 사용하여 광고를 차단하거나 광고를 완전히 건너뛰는 대신 광고 경험에 완전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용자가 이러한 ‘경험’에 참여할 수 있게 하면 특정 브랜드나 제품에 참여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기존 광고보다 시청자로부터 더 많은 시청 시간을 얻는 것 이외에도 인터랙티브 광고의 사용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1. 대세가 되어갈 나노 인플루언서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스타그램이나 틱톡의 거물들에 대한 관한 것만이 아닙니다. 그들이 많은 팔로워들을 거느렸지만, 그들의 영향력은 무척 높은 가격대로 설정되기 때문에 많은 중소 브랜드들이 이러한 메크로(Macro) 인플루언서들과 작업하기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게다가 메가 인플루언서들의 많은 팔로워 규모를 고려했을 때, 이들을 참여하도록 만드는 것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오늘 날의 소비자들은 점점 더 진정성 있는 경험에 이끌리고 있으며, 가치 뿐만 아니라 진정성을 제공하는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들과 참여하는 것에 열려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나노 혹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함께 일하는 더 많은 브랜드들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상대적은 작은 수준의 팔로워에도 불구하고, 나노 혹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종종 더 높은 참여도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 예를 들어 나노 인플루언서는 평균 참여율이 3.69%로 메크로 인플루언서보다 높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브랜드들이 더욱 커뮤니티 주도의 접근 전략을 선택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나노 및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중심이 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2.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휴먼 터치(Human Touch )

Daniel Wellington와 Dove와 같은 브랜드들이 잠재 고객들에게 그들의 캠페인에 참여하게 하거나 그들의 브랜드를 특징으로 하는 콘텐츠를 만들도록 장려하면서 UGC(User-generated content)는 2022년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내년에는 브랜드들이 사람의 손길을 활용해 진정성을 키우고, 인게이지먼트를 끌어올리는 등 이같은 트렌드는 더욱 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브랜드가 더욱 인터렉티브화됨에 따라 우리는 또한 잠재 고객 참여에 대한 더 ‘편안한’ 접근법을 보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들은 잠재 고객들이 보는 것에 익숙해져 있는 신중하게 큐레이션된 일반적인 이미지 대신에 더 많은 대화톤을 사용하거나 그들의 이미지를 타깃 고객들에게 더 잘 이해되고 접근하기 쉽게 만드는 단계를 밝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13.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대안이 될 게임

게임 산업은 2026년까지 3,21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G2A.com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Bartosz Schwarczek에 따르면, 게임 산업의 성장은 사람들이 자신의 소셜 연결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즐길 거리를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과 같은 요소들에 기반합니다. AR과 VR 게임의 인기가 증가하는 것도 산업 성장의 주요 원동력입니다.

게임 산업의 순수한 크기를 고려할 때, 그것은 곧 소셜미디어를 대체하지 않을 것이지만, 게임 산업은 브랜드가 소셜 인터렉션과 커뮤니티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직 확실한 것은 없지만, 머지 않아 소셜 인터렉션을 촉진시키기 위해 게임 산업의 잠재력을 활용하는 브랜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케팅 자료 및 기타 상담 문의: parkmg85@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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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Digital Markting Curation 운영자입니다.

점점 혼자 마케팅을 공부하는 것에는 한계를 느끼고 있어 새로운 새해에는 구독자분들과 함께 소규모로 마케팅 스터디를 조직하여 운영을 해보려고 합니다. 만약 스터디 참여에 조금이라도 있으시다면 사전 수요 조사를 위해 아래 링크에서 간단히 시간을 내어 참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 설문에 참여해주신 분들은 스터디에 우선적으로 초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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