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비디오 마케팅 트렌드 9가지

2024년 동영상 마케팅 트렌드 9가지

(참조 자료: 9 Video Marketing Trends to Watch in 2024)

지금쯤이면 테스트할 새로운 캠페인을 발굴하고, 예산을 편성하고, 마케팅 목표를 설정하고, 집중할 채널을 정의하는 등 2024년 새해 계획 수립에 한창일 것입니다. 탄탄한 동영상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든, 첫 아이폰 삼각대 구매를 고민하고 있든,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올해 더 많은 동영상 콘텐츠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동영상 마케팅이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데 효과적인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제대로만 활용하면 동영상은 상호작용하기 쉽고, 재미있게 소비할 수 있으며, 빠르게 공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최근 실시한 동영상 마케팅 연구에서 응답자의 51%는 소셜 게시물, 블로그 또는 제품 페이지보다 동영상 콘텐츠를 공유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답했습니다.

이는 브랜드를 구축하고 오디언스를 늘리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최대한 활용하기만 한다면 말이죠. 동영상 마케팅 트렌드에 주목하세요. 동영상 마케팅 트렌드를 따라 비즈니스의 동영상 전략에 영감을 얻으면 조회수, 참여도 및 공유를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먼저, 내년 동영상 마케팅에서 기대할 수 있는 동영상 유형, 배포 방법, 제작 팁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마케팅 리더, 동영상 제작자, 동영상 편집자에게 어떤 동영상이 더 많이 등장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물어보았습니다.

시작해 보겠습니다!

2024년 주요 동영상 마케팅 트렌드 9가지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2024년 동영상 마케팅 트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더 많은 AI 도구와 팁 활용

새해의 마케팅 트렌드를 꼽을 때 AI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인공 지능(AI), 특히 생성형 AI의 발전은 지난 해 뉴스의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예를 들어, Open AI는 2022년 말에 학습된 생성형 AI인 챗봇 ChatGPT 3.5를 출시한 데 이어 업데이트된 ChatGPT 4.0을 출시했습니다. 이 외에도 올해에는 디지털 마케팅에서의 생성형 AI에 대한 리소스를 포함하여 이 기술을 적용한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이 시장에 출시되고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했습니다.

Google 트렌드는 지난 2년간 AI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음을 보여줍니다.

Google의 수석 동영상 편집자인 Danielle Warren은 이것이 2024년 동영상 마케팅의 주요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물론 AI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큰 화두이자 트렌드가 될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점점 더 많은 AI 기반 도구가 시장에 출시됨에 따라 동영상 마케팅 전략에서 AI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AI 도구는 생산성을 높이고 동영상 팀이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또한 AI 동영상 제작은 이미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고 있는 동영상 마케팅 트렌드입니다. AI 통계 75% 의 기업이 마케팅 동영상을 제작하거나 편집하는 데 AI를 사용하고 있으며, 기업의 96%가 이미 AI 기반 비디오 마케팅을 통해 긍정적인 ROI를 경험했습니다.

2. SERP 결과에서 동영상 수 감소

올해 초, 구글은 검색 엔진 최적화 페이지(SERP)에 표시되는 동영상 미리보기 이미지의 수를 대폭 줄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구글은 페이지의 주요 콘텐츠가 아닌 동영상의 게재를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이미 SERP에 표시되는 동영상의 수가 줄어들었으며, 마케터들은 이제 콘텐츠 전략에서 이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페이지의 중심이 아닌 동영상은 순위가 매겨지지 않지만, 주요 콘텐츠는 순위가 매겨집니다.

다음은 실제 검색어의 예와 YouTube에서 여전히 표시되는 매우 유용한 미리보기 이미지입니다. 하지만 Quora의 SERP 결과에 대한 댓글에서 가져온 동영상은 하나도 없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이러한 동영상 마케팅 트렌드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주요 동영상이 올바르게 추천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주변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순위를 기대하지 마세요. 하지만 내년에는 동영상 SEO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뉴스레터 및 이메일 크리에이티브에 동영상 활용하기

2023년에 많이 볼 수 있는 것? 바로 뉴스레터입니다. Reletter에 따르면, Substack과 LinkedIn에서만 160만 개 이상의 뉴스레터가 160만 개 이상 발행되고 있습니다.

이 형식을 사용하면 시청자와 더 길고 내러티브한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동영상 콘텐츠에 좋은 기회입니다. 뉴스레터에 짧은 동영상을 활용함으로써 고객이 최신 제품 기능을 체험할 수 있어 제품 채택을 유도하고 만족도를 높여 고객 유지율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4. 제품 동영상이 더욱 널리 보급될 것

적지 않은 기업들이 대부분의 제품 설명 문서를 (기존의 서면 도움말 문서 대신) 동영상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고, 부담스럽지 않으며, 업데이트가 훨씬 효율적이기 때문에 특히 자주 변경되는 제품에는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또한 가장 가치가 높은 대상, 즉 고객이나 가장 참여도가 높은 잠재고객을 위한 동영상 마케팅 콘텐츠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웹사이트 전체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GIF와 제품 동영상으로 대체하여 제품을 있는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구매 의도가 높은 방문자의 관심과 전환을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새해에 제품 동영상과 GIF에 집중하는 것은 소프트웨어 회사에게는 당연한 일이지만, 움직이는 제품을 소개하는 것은 모든 비즈니스, 특히 직접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비즈니스에 적합합니다.

치과 진료소나 잔디 관리 등 서비스를 소개하는 경우라면 카메라 앞에 서야 할 이유가 충분합니다. 이제 내년에 주목해야 할 다음 동영상 마케팅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5. 동영상에 더 많은 실제 인물 담기

브랜드가 동영상의 가장 큰 가치인 연결에 집중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카메라 앞에 서게 될 것입니다.

동영상은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멀게만 느껴지는 제품도 동영상을 통해 인간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영업 담당자와 마케터, 그리고 경영진 등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카메라 앞에 서는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세일즈, 마케터, 임원은 모두 팀의 구성원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실제 사람은 단순히 배우나 인플루언서가 아니라 회사의 직원과 파트너를 의미합니다.

Lovewellness의 CEO이자 Laguna Beach 졸업생인 Lo Bosworth의 캐주얼한 대화형 창업자 동영상이 좋은 예입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특히 스타트업에 널리 퍼질 것입니다. 회사의 마케팅 초기 단계에서는 동영상 마케팅이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창업자의 개성과 스토리를 활용하여 얼리 어답터들에게 왜 회사를 선택해야 하는지를 설득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초기 단계의 기업과 소규모 기업은 같은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2024년에는 더 많은 창업자들이 소셜 동영상에 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제품의 가치뿐만 아니라 제품 뒤에 있는 팀을 강조하여 초기 고객과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동영상 마케팅은 관계를 형성하고 신뢰를 구축함으로써 브랜드 호감도에 장기적으로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내년에는 이러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실제 사례들을 많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6. 소셜미디어를 위한 숏폼 동영상

2023년 10월 기준으로 전 세계 소셜 미디어 사용자는 인터넷 사용자의 94%에 해당하는 49억 5,000만 명에 달합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에 로그인한다는 것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사에 맞는 오디언스를 찾기만 하면 됩니다.

브랜드의 도달 범위를 넓힐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소셜 미디어에 숏폼 동영상 마케팅 콘텐츠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2024년에도 숏폼 동영상은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숏폼 TikTok 동영상의 예시입니다.

Instagram 릴, 유튜브 쇼츠, TikTok 등 숏폼 동영상에 대한 욕구는 향후 몇 년 동안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한 후 더 커질 것입니다. 동영상을 시청하는 사람들의 집중력 시간이 점점 짧아지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의 시각적 스토리를 간결하고 매력적인 방식으로 설명하는 능력은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7. 롱폼(Long-form) 동영상 콘텐츠의 부활

숏폼 동영상은 적어도 1년은 더 지속될 것입니다. 하지만 동영상 마케팅 전문가들은 2024년에는 다른 종류의 동영상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4년에는 더 많은 롱폼 콘텐츠가 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숏폼처럼 빠르게 무언가를 만들려고만 하는 것보다 창의력을 발휘할 여지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유튜브 동영상 마케팅 및 광고가 증가했다고 지적합니다. 78%의 마케터가 가장 성공적인 동영상 마케팅 채널로 유튜브를 꼽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무척 의미가 있는 수치입니다.

이 플랫폼은 틱톡과 비슷하게 사용자가 넘길 수 있는 세로형 숏츠 동영상을 제공하지만, 주류를 이루는 것은 롱폼 동영상입니다. 즉, 유튜브는 녹화된 팟캐스트, 설명 동영상, 심지어는 이벤트 요약본까지 제작하기에 좋은 장소이며, 이는 다음 트렌드로 이어집니다.

8. 사운드 없이 제작되는 동영상

2017년에는 페이스북 동영상 중 85%가 소리 없이 시청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많은 사용자가 소리 없이 소셜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이러한 동영상 마케팅 트렌드가 다시 등장했습니다. 실제로 사용자들은 매일 평균 151분 동안 사운드 유무에 관계없이 소셜 플랫폼에서 동영상을 포함한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데 시간을 소비합니다.

사무실, 대기실, 침대 옆 파트너 옆에서 소리 없이 시청하는 인스타그램 릴이 많이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이 이렇다면 동영상 마케팅 트렌드가 계속 성장하고 있는 이유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완전하고 정확한 자막으로 효과적인 무음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도구가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해졌습니다. 또한 AI 도구를 사용하면 동영상 전문 지식이 없어도 마케팅 팀이 더 쉽게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마지막 동영상 마케팅 트렌드로 이어집니다.

9. 비용 효율적인 동영상 제작

지난 한 해는 기술 업계에 힘든 한 해였습니다. 지난해 22만 명이 넘는 인력이 해고되고, 업계 프리랜서에게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예산이 축소되면서 2024년에는 절약이 동영상 마케팅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서 서면 문서 대신 제품 동영상으로 전환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추가적인 이점으로 효율성을 언급했는데요,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또 다른 트렌드로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일을 하는 것인데, 이는 특히 기술 및 미디어 기업이 어려운 2023년에 이어 추진력을 되찾으면서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행히도 AI 편집과 더욱 간편한 동영상 광고 도구의 등장으로 마케터들은 동영상 배경 없이도 클립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Vimeo는 AI 기반 캡션 생성기와 간편한 자르기를 위한 스크립트 기반 편집기를 출시했습니다.

물론 전문 프로듀서와 적절한 예산을 능가하는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2024년에 가장 중요한 것은 동영상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를 전 세계에 알리는 것입니다.

동영상 마케팅 트렌드 시작하기

때때로 트렌드는 계속 유지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지금 바로 위의 동영상 마케팅 트렌드를 실험해 본다면 비즈니스의 동영상 마케팅 전략이 한발 앞서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1. 더 많은 AI 도구와 팁 활용

2. SERP 결과에서 동영상 수 감소

3. 뉴스레터 및 이메일 크리에이티브에 동영상 활용하기

4. 제품 동영상이 더욱 널리 보급될 것

5. 동영상에 더 많은 실제 인물 담기

6. 소셜미디어를 위한 숏폼 동영상

7. 롱폼 동영상 콘텐츠의 부활

8. 사운드 없이 제작되는 동영상

9. 비용 효율적인 동영상 제작

 

*마케팅 자료 및 기타 상담 문의: parkmg85@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