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알아야 할 블로그 마케팅의 15가지 핵심 KPI

마케터가 알아야 할 블로그 마케팅의 15가지 핵심 KPI

(참고자료: 15 Blog KPIs You Should Already Be Tracking)

비즈니스 블로그를 한 번이라도 관리해보았던 마케터라면 이 하나에 블로그에 얼마나 많은 노력이 들어가는 지 잘 아실 겁니다. 그렇지만 ROI 관점에서 보자면 매우 효과적인 채널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효과적인 블로그 운영을 위한 인사이트와 함께 향후 브랜드 마케팅 전략에서 고려되어어 흔히 월별로 업데이트 하는 먼슬리 레포트(Monthly Report)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15가지 주요 KPI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방문자 수(Unique Visitor)

블로그 방문자 수를 월 단위로 트래킹하는 것은 월 별 트래픽 성장 추이 혹은 월별 주요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일반적으로 1월은 트래픽이 높다면 역으로 특정 월에는 트래픽이 낮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추세를 따라 그 월에는 다른 전략으로 세워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트래픽 소스(Traffic Source)

소셜미디어, 오거닉 검색(Organic Search), 리퍼럴(Referrals) 등 블로그의 트래픽은 어떻게 유입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어떤 소셜네트워크나 웹사이트 채널인지, 혹은 어떠한 키워드로 유입되고 있는지를요. 이렇게 블로그의 트래픽을 분석하는 것은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적절하게 제공할 것 입니다.

3. 블로그 메인 페이지(홈페이지)

방문자 전체 블로그 방문자 수 중에서 블로그 메인 페이지(홈페이지) 방문자수를 파악하는 것은 얼마나 많은 방문자들이 최종 목적지의 사이트로서 자사 블로그를 사용하는 지를 알려줍니다. 즉 방문자들이 자사 블로그에 접속하기 위해 브라우저 상에 해당 블로그 URL을 직접 입력하여 방문하는 수치인 직접 트래픽(Direct Traffic)이 기타 간접 소스(Indirect Sources)에 비해 얼마나 비중을 차지하는 지는 자사 블로그 방문자들의 일반적인 유형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간접 소스를 통한 트래픽이 높다면 이는 신규 방문자의 비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직접 트래픽은 반복 방문자 수치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블로그 메인페이지에서 높은 트래픽이 발생한다면 리드 생성과 같은 메인페이지의 효율성을 진단하며 놓친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포스팅 수

특정 기간 동안의 블로그의 포스팅 수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쉬운 작업이지만, 포스팅 양/빈도 수와 트래픽/리드 생성과 같은 블로그 성과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매우 대단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5. 최고 조회수의 포스트

어떤 포스트가 실질적으로 높은 트래픽을 가져다 주는가? 이 포스트를 확인함으로써 방문자들이 어떤 주제, 유형, 포맷의 포스트를 찾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트래픽 확보에 문제가 있다면 이러한 높은 조회수의 포스트를 분석하는 작업은 또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6. 포스트 당 평균 조회수

이 지표는 각 개별 포스트가 전체 트래픽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포스팅의 양/빈도 수와 블로그 성과(트래픽 혹은 리드 생성)의 상관 관계를 이해하는 데에 크게 도움이 되는 지표이기도 한데요. 포스팅 수를 늘렸지만 전체 트래픽은 오히려 감소했다면 이는 개별 포스트들의 조회수가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많은 양의 포스팅을 위해 품질을 희생하는 것은 같은 결과(트래픽)를 낳을 수도 있다는 것 입니다. 비록 이보다 적은 포스팅 수이지만 전체 블로그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품질 높은 포스트를 게시하게 된다면 동일한 수준의 트래픽을 끌어올 수 있을까요? 전체 평균을 깎아먹거나 상회하는 1~2개의 포스트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지표로서 포스트 당 평균 조회수는 매우 적절한 지표입니다.

7. 포스트 당 평균 인바운드 링크

인바운드 링크, 혹은 백링크라고 불리우는 이것은 작성한 블로그 콘텐츠가 연결되어 있는 외부 링크를 의미합니다. 다수의 인바운드 링크를 가지고 있는 것은 검색 엔진 최적화 면에서 매우 중요한데요, 즉 해당 콘텐츠는 사람들에게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여 검색 결과에서 다른 게시물에 비해 상단에 위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인바운드 링크를 트래킹하는 것은 콘텐츠의 퀄리티와 관련성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최근 구글 검색 알고리즘은 이러한 인바운드 링크를 인위적으로 생성하는 것을 제한하고 패널티를 주고 있습니다. 고객이 자연스럽게 콘텐츠를 공유하게 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콘텐츠의 퀄리티, 관련성이 보다 중요해졌으며, 이렇게 인바운드 링크를 적절하게 생성하는 것은 결국 검색 결과에서 경쟁사 대비 고객의 눈에 더 잘 띄일 수 있게 합니다.

8. 포스트 당 평균 댓글 수

댓글 수는 무의미한 지표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최소한 국내의 네이버 블로그에서 일어나는 무작위한 어뷰징의 경우에는 분명 그렇습니다), 독자들의 참여(engagement)와 감정(sentiment)을 트래킹하는 것은 확실히 의미가 높습니다. 참여가 낮은 경우에는 질문 등의 콜투액션(Call to Action) 문구를 추가하거나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새로운 유형의 콘텐츠를 시도하고, 또한 댓글 상에서 활발하게 토론을 벌이는 등의 새로운 방법들을 시도하여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 대한 독자의 몰입도 혹은 주목도가 높아질 때 이들은 추후 재방문하여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확산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9. 포스트 당 평균 소셜 공유 횟수

역시 프로모션/허위 계정 등으로 유발된 무의미한 소셜 시그널이 존재하지만, 이 같은 지표는 이른 바 ‘소셜미디어에서 잘 먹히는’ 콘텐츠의 유형을 알 수 있게 합니다. 어떠한 콘텐츠가 어떠한 채널에서 효과적인지 파악하고 수행하는 것은 최고의 ROI를 달성하게 합니다.  예를 들면 페이스북에서는 효과적이지만 트위터에서는 성과가 저조한 콘텐츠가 있을 수 있는데요, 소셜 공유를 트래킹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10. 새로운 블로그 리드(Lead) 혹은 고객

트래픽은 높지만 실제 리드 생성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리드(혹은 고객) 생성은 실제 비즈니스 수익에 있어서 가장 크고 결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블로그가 실제 리드 및 고객 생성에 얼마나 기여를 했는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잘 트래킹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의 양/빈도수 등과 효과적인 리드(고객) 생성과의 상관관계를 확인함으로써 효과적인 리드 생성 전략을 수립하여 이에 최적화된 블로그를 만들어야 합니다.

11. 블로그 리드 소스

블로그 리드가 어디에서 유입되어 오는지 그 소스를 파악하는 것 역시 중요한 지표입니다. 블로그, 이메일, 소셜미디어 등 어디에서 더 많은 리드를 생성시키는지,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트래픽 소스 데이터와 비교하여 분석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소셜미디어가 많은 블로그 리드를 생성하지 않지만 다수의 유입을 유발하는 상위 트래픽 소스 중에 하나라는 것을 확인하게 되면 마케터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트래픽에서 보다 많은 블로그 리드를 생성하기 위해 포커스하여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12. 최고의 리드 생성 포스트

보다 많은 리드를 생성하기 위해 마케터는 조금 더 데이터를 깊게 파고들어 분석해 보아야 합니다. 그 방법 중 하나가 개별 포스트 별 리드 생성을 분석하는 방법인데요, 가장 많은 리드를 생성한 포스트를 분석하고 유형을 파악하는 것은 전반적인 블로그의 리드 생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인사이트를 제공하게 됩니다. 어떤 주제였는지? 어떤 포맷이였는지? 이 방법은 보다 더 많은 리드를 생성하게 하고 목표를 달성하게 도와줍니다.

13. 전환율

전환율, 즉 블로그 방문에서부터 리드를 생성한 후, 이 중 얼마나 고객으로 확보되는지(visit-to-lead and lead-to-customer)의 과정을 트래킹하고 계산하는 것은 트래픽과 리드, 그리고 고객 확보와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것은 마케터가 블로그를 개선시키고자 할 때 과연 어느 포인트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지도 알려주는데요, 예를 들면 방문-리드의 전환율(visit-to-lead conversion)을 개선시키고자 할 때, 마케터는 동일한 트래픽으로 보다 많은 리드를 생성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 리드/고객 생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전환율을 유지하되,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리드/고객 생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블로그의 전략과 전술이 방문자와 리드의 전환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는 시간이 지난 후에야 알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목표 설정 및 트래킹이 필요합니다.

14. RSS 구독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RSS를 통해 블로그를 구독하는 지 파악해야 하는데요, 실은 이보다 더 중요한 점은 얼마나 많은 RSS 구독자들이 적극적으로 RSS 피드를 확인하여 자사의 콘텐츠를 보느냐는 것입니다. 즉, RSS 구독자 중 액티브 사용자를 가려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액티브 RSS 구독자의 수는 충성도 높고 열성적인 브랜드 팬들이 얼마나 있는지 평가할 수 있는지 아주 좋은 지표입니다.  또한 이 지표는 블로그의 매력도 혹은 퀄리티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이기도 한데요, 방문자들이 단 한번만 블로그를 방문하는 지, 혹은 재방문을 통해 끊임없이 콘텐츠를 구독하는지, 액티브 RSS 구독자가 많다는 것은 후자의 경우가 많다는 것이고 이러한 콘텐츠 전도사 그룹의 성장은 더 많은 콘텐츠의 공유와 잠재 고객으로의 추가 확산을 가져다 줍니다.

15. 이메일 구독자 수

자신의 소중한 이메일 함을 허락한 이메일 구독자는 RSS 구독자의 모든 이점을 갖춘데다 더 많은 혜택을 가져다 주는데요, 무엇보다 이메일 구독자는 블로그에 직접적인 트래픽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이메일 구독자의 수는 블로그 트래픽과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메일 구독자를 확보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것 마치 금광을 포기하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일반적인 방문자들을 구독자로 변환하기 위한 노력에 힘을 기울이세요. 이메일 구독자를 많이 확보하여 이들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