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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객 획득 비용 공식과 최적화 방법

    고객 획득 비용 공식과 최적화 방법

    고객 획득 비용 공식과 최적화 방법

    (참조 자료: Customer Acquisition Cost (CAC) Formula: 4 Ways to Improve Your CAC)

    고객 획득 비용(cost per customer acquisition) 계산 공식

    CAC(Customer Acquisition Cost)는 잠재 고객이 자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쇼핑객들이 자사에서 제품을 구매하도록 희망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에 예산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용들을 계산하여 실제 새로운 리드 및 전환을 이끄는데 과도하게 혹은 과소하게 예산이 지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고객 획득 비용은 어떻게 게산하는 것일까요?

    CAC 공식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마케팅 및 고객 획득에 지출된 비용 / 획득한 고객의 수 = CAC

    예를 들어, $200을 지출하고 100명의 고객을 확보했다면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2,000 / 100 = $20

    그래서 새로운 고객을 얻는데 20달러가 듭니다. 따라서 해당 고객이 최소한 20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려 비즈니스에 수익이 나는 것이 이상적일 것입니다.

    고객 획득 비용 계산 방법: 명심해야 할 4가지 요소

    CAC 공식을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할 4가지 주요 요소가 있습니다.

    1. 방법론 유형의 중요성

    첫 번째 요소는 고객 획득 및 마케팅 캠페인에 사용하는 전략 유형입니다. 모든 기술이 다른 기술과 같은 속도로 결과를 내는 것은 아닙니다. 고객 획득 비용 공식을 사용할 때는 이를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PPC(Pay-per-click) 광고와 같은 방식은 검색엔진최적화(SEO)와 같은 기술보다 더 빠른 결과를 보여줄 것입니다. SEO는 그 결실을 보는데 몇 달이 걸리는 반면에 PPC는 그 즉시 바로 결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SEO 전략이 유효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다만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하기에 좀 더 많은 시간이 걸릴 뿐입니다.

    SEO는 여전히 유용한 마케팅 전술입니다. SEO로 인한 오가닉 검색 노출로 사람들이 아무리 많이 클릭한다하더라도 별도 비용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예산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기 CAC는 조금 낮겠지만, CAC가 완전히 자리잡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2. CAC 공식은 CPA(Cost Per Acquisition) 공식과 다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CAC와 CPA를 혼용하여 사용하지만 엄연히 이 둘은 다른 개념입니다.

    CPA는 고객(Customer)이 아닌 것을 획득하는데 초점을 둡니다. 여기에는 등록, 활성화 유저, 그리고 무료 체험판 다운로드 등이 포함됩니다. 사용자가 구매 형태의 전환을 하는 것이 아니라 뉴스레터에 구독하거나 무료 백서를 다운로드받기 위해 등록하는 등의 기타 형태로 전호나하는 것을 다루게 됩니다.

    이러한 공식은 서로 다른 작용을 측정하기 때문에 따로 구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CAC는 실제 매출을 창출하는 구매 고객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다루고, CPA는 구매가 아닌 다른 형태의 전환을 다루다는 것을 명심하고 각각의 공식을 분리하여 사용하세요.

    3. 마케팅 및 획득 캠페인의 기간의 중요성

    CAC 공식을 사용할 때는 캠페인 기간을 고려하세요.

    많은 CAC 공식은 고객 확보에 걸리는 기간을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고객 획득 당 비용 공식을 사용할 때에는 마케팅 및 고객 유치에 들인 비용이 어느 정도 기간에 걸쳐서 지출되었는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구요? 예를 들어, 만약 웹 디자인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하면, 잠재 고객들은 자사의 플랫폼을 사용하여 몇 가지 제약 없이 맞춤화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제 막 비즈니스를 시작해서 초기 웹사이트를 구축해야 하는 스타트업들에게 유용할 것입니다.

    이제 이같은 서비스들이 점차 인기를 끌기 시작하고 비즈니스가 성장한다고 가정해보세요. 기존 웹사이트를 더욱 확장해야 하는데, 사용하던 무료 버전으로는 만들기 어렵습니다. 이때 잠재 고객 기업들은 사이트를 확장하기 위한 더 많은 기능들을 활용하기 위해 월별 구독료 등을 비롯한 실제 비용 지출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구매 전환하는데 2달이 걸렸다고 가정해보죠.

    이렇게 고객 획득 비용을 계산할 때 평균 전환 소요 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첫 주내에 바로 누군가가 바로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지 않았다고 해서 마케팅 노력이 성과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4. 모든 고객 획득 비용  포함

    단순 마케팅 캠페인에 사용된 비용 뿐만 아니라 전체 마케팅과 영업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다른 요소들은 고객 획득과 함께 딸려오게 됩니다.

    첫째로, 캠페인을 위해 일하는 외부 사람들의 비용을 포함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급여와 같은 인건비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비용들도 결국은 캠페인 운영을 위해 회사가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간접 비용들도 고려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렌트, 장비, 마케팅 툴과 같은 비용이 포함됩니다. 이 모든 비용은 추가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마케팅 및 영업 비용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고객 획득 비용을 줄이는 4가지 방법

    CAC 공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이제 고객 획득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업계 파악하기

    무엇보다 고객 획득 비용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면 해당 업계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업종(Industry)은 CAC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부 시장에서는 이러한 고객 전환을 위한 육성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CAC가 높지만, 전환으로 인한 매출이 투자된 비용보다 크기 때문에 이 투자는 가치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업종의 CAC를 직접적으로 비교하지 마세요. 일부 업종은 CAC가 매우 낮은 편인데, 이는 단지 이러한 리드를 전환시키는데 육성하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에게 책을 사도록 마케팅하는 것은 차를 사도록 마케팅하는 것보다 그 노력과 시간이 적게 들어갑니다. 책 한권의 가격은 더 저렴하기 때문에 누군가에게 마케팅을 며칠한 후에 20달러를 쓰도록 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반면에 누군간에게 새로운 자동차를 구매하도록 설득하는데 2~3개월(또는 그 이상) 걸릴 수 있지만, 이 전환은 수천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기 때문에 여기에 투자된 비용과 시간은 아깝지 않을 것입니다.

    자사의 업종을 제대로 파악함으로써 적합한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새로운 고객을 획득하기 위해 얼마를 지출해야 하는지 알게 되어 비용효율적인 캠페인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전환율 최적화(CRO)에 투자하기

    전환을 얻으려면 무엇보다 잠재고객들이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방문자들이 어떻게 고객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하고 명확하게 CTA와 문구 등에 표기하세요.

    더 많은 전환을 얻으려면 데스크톱 및 모바일 디바이스 모두에 맞게 사이트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랜딩 페이지, 사이트 속도, 모바일 최적화, 그리고 기타 요소를 테스트하여 사용자가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기업 내부에 따로 테스트할 시간이나 인력이 없는 경우, 디지털 마케팅 컨설팅 기업들의 CRO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3. 가치 향상

    전환을 얻으려면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를 잠재 고객들에게 보여줘야 합니다. 비슷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수십여 개입니다. 마케터는 잠재고객들에게 왜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그들에게 최선의 선택인지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다른 기업에서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자세히 설명하세요. 이는 추가 기능일 수도 있고 고객을 즐겁게 하는 서비스일수도 있습니다. 잠재고객들에게 이러한 특징들이 어떻게 그들의 감정에 호소함으로써 그들에게 이득이 되는지 보여주고자 합니다.

    잠재고객들은 무엇을 얻고 있는지, 그리고 비즈니스가 그들의 니즈를 어떻게 충족시켜주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비즈니스의 가치를 제대로 잠재고객들에게 보여주세요.

    4. 고객 추천 프로그램 실행

    고객 추천 프로그램은 고객 획득 비용을 낮추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새로운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매우 비용효율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미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여러번 구매했고 브랜드를 사랑하는 고객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브랜드의 잠재적인 엠베서더가 될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추천 프로그램을 구축하면 새로운 리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고객들에게 비즈니스를 자신의 가족과 친구들에게 추천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들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연락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게 비즈니스를 추천할 때, 비용은 거의 들지 않습니다. 이메일을 보내는 비용만큼만 들 수도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를 위한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매우 비용효율적인 방법입니다.

    CAC 공식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

    비즈니스를 고객을 확보하는데 드는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 알게 되면 마케팅 전략을 보다 효과적으로 계획할 수 있습니다. 자사에 더 많은 전환 가치가 있는 전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 자료 및 기타 상담 문의: parkmg85@hanmail.net 

  • 고객 유지 마케팅 가이드

    고객 유지 마케팅 가이드

    고객 유지(Customer Retention)마케팅 가이드

    (참조 자료: The Ultimate Guide to Customer Retention)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요?

    답은 더 많은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는 퍼즐의 한 조각일 뿐입니다. 실제로 더 중요한 것은 바로 고객 유지(Customer Retention)입니다. 

    킬러 제품을 만들고 타깃 시장을 파악한 후에는 비즈니스가 성장할 수 있습니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데 새로운 자원을 판매하는 것만큼 많은 리소스를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고객 성공팀의 목표입니다.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여 가치를 보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전화 문의에 응대하고 고객 관리 소프트웨어로 온보딩하는 것 이외에도 더 많은 것들이 있는데요, 커뮤니케이션, 신뢰 및 상호 성장을 촉진하는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오늘은 고객 유지와 측정 방법, 그리고 중요한 이유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고객 유지 정의Customer Retention Definition)

    고객 유지는 기업이 일정 기간 동안 고객을 유지하는 능력입니다. 고객 유지는 구독을 취소하거나 구매하지 않으므로써 얼마나 많은 신규 고객이 유입되었고 기존 고객들이 유지하였는지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일정 기간 동안 고객 유지율은 고객 유지율로 측정됩니다. 

    유지 전략을 고려하기 전에 현재 고객 유지율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합니다. 

    2. 고객 유지율 공식(Retention Rate Formula)

    분기별이든, 연간이든 기간을 먼저 정의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공식을 따르십시오. 

    고객 유지율(Customer Retention Rate) = ( (# 기간 종료 시점의 전체 고객 수 – # 해당 기간 동안 획득한 신규 고객 수) / # 기간 시작 시점의 고객 수) ) X 100

    예를 들어, 20명의 고객으로 연도를 시작하고 1분기에 5명의 신규 고객을 확보했고 1명의 고객이 이탈한다고 가정하면 아래와 같이 계산됩니다.

    ((24-5) / 20)) x 100 = 95 % 유지

    또 다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44명의 고객이 있고 12명의 신규 고객이 있으며 13명의 고객이 이탈합니다.

    ((43-12) / 44) x 100 = 70 % 유지

    유지율을 알게 되면 탈퇴 이유 또는 탈퇴 고객 유형의 유사성을 결정하기 위해 고객 이탈에 대한 감사를 고려해야 합니다. 특정 예산이나 특정 회사 규모의 고객이 다른 고객보다 이탈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가장 충성도가 높은 고객의 속성을 더 잘 반영하기 위해 판매 프로세스에 적합한 질문에 추가하거나 이상적인 구매자 개인 정보를 수정할 수 있는지 고려하십시오. 

    3. 고객 유지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Why is customer retention important?)

    고객 유지는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데  성공할 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을 만족시키는데 얼마나 성공했는지를 측정하기 때문에 성장하는 기업에 중요합니다. 

    또한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 재방문 고객이 더 많이 지출하고 더 자주 구매하며 친구 및 가족을 추천하는 것보다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더 쉽고 비용 효과적입니다. 고객 유지율이 5%만 증가하면 기업 수익이 25~95% 증가할 수 있습니다. 

    거짓말이 아닙니다. 고객을 유지하면 기업에 막대한 ROI가 발생합니다. 

    고객 유지가 기업의 성장과 성공에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경제성: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보다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5-25배 더 비쌉니다.HBR )
    • ROI: 고객 유지율이 5% 증가하면서 기업 수익이 25 – 95% 증가할 수 있습니다. HBR )
    • 충성도: 유지 고객은 더 자주 구매하고 새로운 고객보다 더 많이 소비합니다. 그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배웠고 계속해서 다시 돌아옵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
    • 추천: 만족스럽고 충성스러운 고객은 기업의 칭찬을 부르고 친구와 가족을 추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새로운 고객을 무료로 데려옵니다.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당연히 기업은 고객을 유지해야 할 것 같지만 기업이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하고 탄탄한 고객 지원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면 기존 고객에 대한 사전 예방적인 고객 지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산업별 평균 고객 유지율(Average Customer Retention Rate by Industry)

    평균 고객 유지율은 산업마다 다릅니다. Mixpanel의 2017 제품 벤치 마크 보고서에 따르면 대부분의 산업에서 평균 고객 유지율은 20 % 미만이었습니다. 미디어 또는 금융 산업에서는 25 % 이상의 고객 유지율이 평균 이상으로 간주되고 SaaS 산업에서는 35% 이상의 고객 유지율이 평균 이상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기업이 고객 유지를 개선하기 위해 시간, 자원 및 창의성을 바칠 때 고객을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기업의 성공도 가져옵니다. 다음으로 고객 유지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을 검토하겠습니다. 

    5. 고객 유지 관리 전략(Customer Retention Management Strategies)

    이러한 고객 유지 관리 전략에 뛰어들기 전에 먼저 구현하고 실험할 수 있는 중요한 질문에 먼저 답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유지 관리 전략이란 무엇인가?

    고객 유지 관리는 현재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여 서비스 제품을 구매한 후 오랫동안 고객을 즐겁게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러한 고객에게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대한 충성도를 유지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계속 지불하며 브랜드 옹호자가 되고 유지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고객 유지는 누가 관리합니까?

    고객 유지는 일반적으로 고객의 성공에 의해서 관리됩니다. 이 팀의 역활은 기업과의 관계 기간 동안(이 기간이 얼마나 길든 짧든) 고객과 협력하고 고객을 기쁘게 하는 것입니다. 

    고객 성공팀은 고객과 직접 협력하여 보존을 개선하고 유지관리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조직 내의 다른 팀과 협력하여 그렇게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 성공은 영업 또는 고객 서비스 및 지원과 같은 팀(고객 유지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역할)이 고객 경험의 모든 측면을 구성, 관리 및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전체 비즈니스가 고객 유지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함께 노력합니다. 

    이제 고객 유지 관리에 도움이 되는 전략을 살펴 보겠습니다. 

    1) 판매 과정에서 성공 사례들을 강조하십시오. 

    영업 프로세스의 상당 부분은 기업과 잠재 고객이 관계 관점과 협력 방식 모두에서 적합한지 결정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기업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스타일과 고객에 대해 달성한 결과를 보여주는 이전 성공 사례를 공유하세요. 또한 현재 고객의 평가를 공유하여 그들과 얼마나 파트너가 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큰 구매 결정을 연구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구매하기 전에 어떻게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는지 안다면, 고객이 이 사실을 정말로 이해한다면, 고객은 기대치를 적절하게 설정하고 구매 후 경험에 만족할 것입니다. 

    2) 기대치를 일찍 그리고 자주 설정하세요.

    기대치를 설정하지 않고 이를 명확하게 전달하면 고객이 쉽게 화를 낼 수 있습니다. 특정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6개월이나 추가 이니셔티브 및 작업 입력으로 결과가 나타냅니다.

    또한 고객은 매우 다른 비즈니스에서 온 것입니다. 한 고객은 가격이 높다고 생각할 수 있으므로 매우 많은 양의 전문 지식과 “흰 장갑” 고객 서비스를 기대하지만 다른 고객에게는 여러 기업 파트너 중 하나일 수 있으며 고객은 브랜드를 돌보는 것보다 협업할 수 있는 능력

    이러한 관점을 이해하고 마감 기한을 전달하고, 목표를 향한 전진, 프로젝트에 포함된 것, 프로세스, 커뮤니케이션 방식 등은 모두 기대치를 충족시키는 데 필수적입니다. 결과적으로 관계에 더 오래 만족할 것입니다.

    3) 결과를 정기적으로 전달하세요. 

    제품이나 서비스가 결과와 ROI를 제공하면 고객은 기업과 함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객이 리드, MQL, SQL, 생애 가치, 자체 고객 유지 등에 영향을 미쳤거나 증가했다는 사실을 지적하면 고객이 작별 인사를 하기가 훨씬 더 어려워집니다. 

    즉, 고객에게 실제로는 중요한 지표를 트래킹하고 보고할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이 필요하며 이는 함께 설정한 목표와 관련이 되어야 합니다. 지난 달에 수행한 활동, 확인한 결과, 개선 기회가 있는 위치 및 다음 달에 수행할 활동에 대해 투명성을 유지하십시오. 또한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사용하여 고객이 팀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관계의 미래에 대한 로드맵을 작성하세요. 

    많은 사람들이 고객과 기업의 관계를 데이트와 비교하지만 이는 멀리 않습니다. 데이트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할 때 특히 그렇습니다. 어느 시점에 어떤 사람은 “어딘가에 가고 있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미래의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고 싶어하죠. 

    “다음 단계”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싶은 욕망은 비즈니스 관계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고객-기업의 일상적인 관계가 피해를 입기 쉬울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훌륭해지고 고객이 원하는 유형의 작업을 알고 있으며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지 이해합니다. 

    고객 성공 관리자는 정기적으로 관계 로드맵을 작성하고 수정해야합니다. 양 당사자가 관계의 현재 및 다음 단계를 찾고 이니셔티브 및 프로젝트를 위한 단계를 구축하십시오.

    5) 공유된 성공에 대한 기억을 만드세요.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부정적인 사건을 긍정적인 사건보다 생생하게 기억합니다. 전반적으로 더 긍정적인 사건이 있더라도 나쁜 사건은 가장 오래 지속되는 추억이 될 수 있으며 고객은 이러한 부정적인 사건을 소셜미디어에서도 공유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고객 성공팀은 긍정적 및 성공에 대한 더 좋고 기억에 남는 경험을 만드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목표나 마감일이 누락된 부정적인 일이 발생하면 기업팀은 지나치게 커뮤니케이션하고 문제 해결 계획을 논의하고 사과합니다. 그러나 정말로 큰 일이 일어날 때, 그 행사에 얼마나 강조하고 있습니다. 

    6) 피드백을 요청하고 이 정보에 대해 조치를 취하세요.

    고객이 회사를 떠나는 이유를 먼저 이해하지 않으면 고객 유지를 향상시킬 수 없습니다. 그 이유와 관련 징후를 알면 사전에 문제를 처리하여 고객 이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의사 결정권자를 포함하여 전체 고객팀에게 정기적인 피드백을 요청하십시오. 고객 피드백 도구를 사용하여 고객 또는 개인별 트렌드를 트래킹하세요. 예를 들어, 프로젝트별로 트래킹하여 고객 만족도 트렌드를 개선하거나 고객 만족도 하락에 정확히 기여하는 것에 대해 보다 질적인 피드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빨리 이러한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할 수 있으면 고객이 처음에 여러분을 떠나지 못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객의 목소리는 강력한 고객 유지 도구이므로 사용하세요.  

    7) 일관된 고객 경험을 계획하세요.

    일관성은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합니다. 그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으며 팀이 업무를 수행하고 필요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없으면 대부분의 상호 작용은 놀랍습니다. 실제로 고객은 보다 “혁신적이고 재미있고 위험을 감수하는 회사”와 파트너 관계를 맷고 싶다고 하더라도 놀라움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고객을 온보딩하고 미팅을 시작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최적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세요. 예를 들어 미팅 아젠다를 설정하고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워크플로우를 구축하고 이를 고객과 공유합니다.

    이러한 각각의 활동에 대해 프로세스를 수행하면 팀의 효율성이 향상되고 고객은 수행해야 할 작업과 그 시기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8) 고객 관계 마케팅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세요.

    고객이 회원 가입 후에 기업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보이는지 고려했나요?  얼마나 자주 그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자주 자사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했나요?

    월간 또는 분기별 체크인을 위해 기업 CEO 명의의 뉴스레터를 작성하세요. 문제를 해결해줘야 할 고객의 요구 사항도 고려해야 합니다. 고객과 브랜드의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흥미롭고 가벼운 터치 방법을 생각해 보십시오. 

    9) 커뮤니케이션 및 과거 문제를 기록하세요.

    기업의 문화, 리더십 혹은 비즈니스 관행은 모두 고객 유지에 기여할 수 있지만 담당자 교체에 따른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은 미팅 및 전화 통화, 진행 중인 문제, 고객의 개인 취향 등을 모두 통합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CRM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10) 고객이 브랜드 내 전체 팀과 관계에 있는지 확인하세요.

    일반적으로 고객은 고객 담당자와 커뮤니케이션하게 됩니다. 이러한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수백, 수천의 전화와 이메일 등으로 유대감이 형성되지만 이러한 개인적인 유대감은 추후에 내부 담당자 변화로 인해 언제든지 바뀔 수 있어 고객 유지율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고객과 브랜드의 연결 고리가 어느 한 쪽으로만 기대게 된다면 해당 직원의 퇴사 등으로 향후에 언제든 고객이 이탈할 수도 있게 됩니다. 

    이는 고객 유지 차원에서 매우 위험한 지점이기 때문에 기업은 고객이 이와 같은 경우에 팀의 여러 구성원들과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최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고객 사진을 보내거나 함께 할 고객과의 점심 자리가 있다면 다른 팀원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11) 상호성(Reciprocity)을 이용하여 충성도를 높이세요.

    상호성 (Reciprocity)은 충성도를 높이는 사회적 구조입니다. 친절의 행동은 본능적으로 그 친절을 보답하고자하는 사람에게는 의무감을줍니다. 

    상호주의에는 Surprise과 Trumpeted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모두에서 고객 서비스에서 충성도를 높이기 때문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Surprise reciprocity는 분명히 놀라운 선물이나 몸짓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 게임 당일 티켓을 보내거나 목표보다 일찍 목표를 달성한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Trumpeted reciprocity 는 유익한 일을 하거나 행하는 사람이 그 이상으로 가고 있음을 나타내는 방식으로 그렇게 할 때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월간 보고서에 모든 일들을 기록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건 아니지만 고객이 하고 있는 일이 브랜드와의 관계에 있어서 정상적인 범주를 벗어난 것은 분명합니다. 이것은 영상 촬영에서 비하인드 사진을 찍어 고객 팀을 위한 선물로 기억에 남는 방식으로 포장하는 것처럼 간단할 수 있습니다.

    12)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을 구축하세요.

    고객 충성도와 유지를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는 고객 충성도 또는 보상 프로그램의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고객 추천에 대한 사용자 생성 콘텐츠, 로열티 보너스, 게임화 및 보상 프로그램은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먼 길을 갈 수 있는 간단한 고객 유지 도구입니다. 

    13) 고객에게 성공에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세요.

    아무도 지원이나 도움을 기다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아무도 스스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찾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객에 대한 장기간의 고객 지원과 서비스 대기 시간을 작성하는 대신 성공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리소스를 고객에게 제공하세요.

    고객이 스스로 도움을 주고 개별적으로 필요한 지원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업 또는 제품/서비스의 최신 기능에 대한 세부 정보가 포함된 자습서가 포함된 뉴스레터를 보낼 수 있습니다. 특정한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블로그 기사 목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고객 유지 향상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고객을 행복하게 만들 준비가 되셨나요? 지금까지 다룬 고객 유지 관리 전략을 따르고 비즈니스 유지율을 지속적으로 추적하여 현재 진행중인 방식을 분석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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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업 준비생 및 사회 초년생을 위한 소규모 그룹의 원데이 마케팅 코칭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강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클릭하고 확인해주세요.

     

     

     

     

     

     

  • 효과적인 고객 획득을 위한 마케팅 전략 7가지

    효과적인 고객 획득을 위한 마케팅 전략 7가지

    효과적인 고객 획득을 위한 마케팅 전략 7가지

    (참고 자료: 7 Best Marketing Strategies for Fast Customer Acquisition)

     

    고객 획득(Customer Acquisition)은 성공적인 비즈니스 구축을 위해 지속되어야 할 목표일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단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늘 날과 같이 무한 경쟁 시대에서는 소비자들의 눈에 띄기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고객 획득은 사실상 비즈니스에서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는 유일한 요소입니다. 아래 가이드에서는 더 많은 고객 획득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7가지를 소개합니다.

    미국인 중 88%는 정기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리테일 비즈니스 전체 매출의 50%가 인터넷에 영향을 받지요.  과거와 판이하게 달라진 소비자의 행동 변화는 비즈니스에게 있어서 엄청난 도전과 기회를 동시에 던져주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7가지 마케팅 전략은 강력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전략을 여러분에게 선사할 것입니다.

    전략 1. 강력한 콘텐츠와 SEO로 구글 검색 첫 페이지를 장악하라.

    구글 검색을 하는 80%의 사람들은 대개 유료 광고는 무시하고 오거닉 검색에 좀 더 관심을 갖습니다. 게다가 이 중 75%의 사람들은 첫 번째 페이지에서 더 이상 스크롤을 내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고객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에 대해 구글 검색 첫 번째 페이지를 장악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업계에서 권위있는 사이트에서 얻은 백링크(Backlink)를 통해 노출이 된다면 여러분의 콘텐츠와 사이트는 보다 더욱 높은 검색 순위를 얻게 될 것입니다.

    전략 2. 웹사이트 홍보를 위한 내부 링크 활용하라.

    쇼핑몰 내 제품 페이지나 서비스 페이지, 혹은 오프라인 매장 관련 페이지 같이 판매에 관련된 페이지들을 검색 순위에 올리고 싶다면, 하나의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웹 문서 권위(Authority)를 보내기 위해 내부 링크(Internal Link)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원하는 페이지의 오거닉 검색으로 인한 트래픽을 250% 이상 끌어올릴 수 있게 합니다. 여기서 여러분이 생성한 내부 링크는 해당 페이지와 관련성이 있어야 하며, 그러지 않을 경우 페이지 랭킹을 되려 떨어뜨리는 요소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전략 3. 업계 인플루언서를 따르는 팔로워(신규 고객)들을 주목하라.

    만약 여러분이 원하는 오디언스를 이미 확보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를 발견했다면, 그들이 가지고 있는 오디언스를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이들을 적극 활용하십시오. 아마 빠른 속도로 신규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평균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투자 대비 6배 높은 ROI를 자랑하는데요, 소셜미디어 멘션, 게스트 블로깅, 링크 빌딩(Link Building), 콜라보 이벤트, 그리고 보도자료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들을 끌어들여 더욱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략 4. 고객으로 하여금 친구 추천을 적극 유도하라

    ‘2-sided referral’ 전술은 참여에 대한 보상을 조건으로 고객이 그들의 친구에게 추천을 하게끔 유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이 왜 효과적이냐 하면 사람들은 친구에게 추천을 받게 되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구매할 확률이 4배나 높아지게 되는데, 사실 신규 거래 중 대부분인 65%가 이러한 고객 추천을 통해 유입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를 적극 사용하게 된다면 사람들이 보다 많이 참여하고 친구들에게 적극 추천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전략 5. 세일즈에 포커스된 콘텐츠 마케팅을 수행하라

    콘텐츠 마케팅이 항상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서만 쓰이는 것은 아닙니다. 제품 소개 영상, 사양서, 그리고 FAQ 같은 콘텐츠들을 만들었다면 이는 고객이 구매 결정을 보다 쉽게 내리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61%의 고객들이 이러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업의 제품을 보다 더 잘 구매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툴을 활용한다면 판매 목표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략 6. 자동 판매를 위한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하라

    이메일 마케팅은 늘 항상 빠지지 않고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로 손꼽혀 왔습니다. 이것이 왜 그렇게 효과적인 걸까요? 비교적 비용이 많이 들어가지 않는 이메일 마케팅은 1불의 예산 집행 당, 평균적으로 무려 44불의 투자 수익을 거둘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타깃 오디언스에게 보내지는 이메일 마케팅은 리드 육성(Lead Nurturing)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그 성과를 더욱 강화해줍니다. 이러한 마케팅 자동화는 6~9개월 이내에 수익을 10% 이상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전략 7. 분석을 통해 가장 전환율이 높은 채널을 파악하라

    아시다시피, 마케팅 ROI를 측정하는 것은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죠. 사실 50%의 비즈니스는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가 수익에 직접적으로 얼마큼 영향을 주었는지 파악하기 어렵다고 하는데요, GA같은 분석툴을 활용하여 마케팅 채널들을 분석하는 것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성과가 좋은 마케팅 채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ROI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미디어 믹스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됩니다.

    결론.

    만약 더욱 많은 고객을 획득하고 비즈니스 수익에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키게 하고 싶다면, 당장 지금 부터 위 7가지 마케팅 전략을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케팅 자료 및 기타 상담 문의: parkmg85@hanmail.net 

    *취업 준비생 및 사회 초년생을 위한 소규모 그룹의 원데이 마케팅 코칭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강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클릭하고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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