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디지털 마케팅 주요 트렌드 7가지

2018년 디지털 마케팅 주요 트렌드 7가지

(참조 자료: 7 Major Digital Marketing Trends For 2018)

어느 덧 1년의 절반이 지나갔고 대다수의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내년도 플랜을 준비하고 있을 것입니다. 2018년 마케팅 전략과 예산 플랜을 짜고 있다면 아마도 대부분의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전술을 선택할 텐데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떠한 전략이 가장 효율적인 전환을 끌어오는지 입니다.

2018년을 위한 가장 최고의 마케팅 전략을 준비하고 싶다면, 아래 주요 트렌드 7가지를 살펴보고 이를 내년도 플랜에 통합하십시오. 개인화 요소와 마이크로 모멘츠(micro-moments,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원하는 것을 수시로 검색하고 구매하는 행위)현상을 마스터하는 것에서부터 비주얼화와 데이터 분석에 이르기까지, 리드를 확보하고, 고객과 연결되어 참여를 이끌어오는 전환을 이끌어 올 수 있는 최상의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1. 마이크로 모멘츠 마스터(Master Micro-Moments)

이제 모바일 디바이스는 전 세계에 있는 많은 브랜드에게 고객과의 인터렉션과 참여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마케터들이 지금 주목해야 하는 점은 바로 마이크로 모멘츠(micro-moments)라는 개념입니다. 이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비롯된 용어인데요. 주택을 구매하는 것같은 장기적인 목표나 집 주변 마트에서 필요한 생활용품을 간단히 구매하는 작은 구매들, 그리고 심지어 휴대폰으로 음식 재료나 레시피를 찾아보는 간단한 것까지, 무수히 많은 마이크로 모멘츠들이 순간순간 손에 있는 스마트폰을 열어 검색하게끔 자극하고 있습니다.

구글에 따르면, 이러한 마이크로 모멘츠는 고객들이 브랜드에 대해서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자신의 니즈에 맞는 신뢰할 만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접점으로, 매우 중요하고 평가되어지는 터치포인트로 정의됩니다. 즉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수시로 제품에 대해서 찾아보기 때문에, 그 순간들을 잘 분석하여 거기에 적합한 마케팅 콘텐츠나 광고들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 구글에서 발표한 내용이였습니다.

고객이 무엇인가 알고 싶을 때마다 96%의 사람들이 그 관련 내용을 자세히 찾아보기 위해 스마트폰을 꺼내든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성공적인 브랜드들은 적절한 순간에 적합한 정보를 가장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마이크로 모멘츠 니즈를 정확히 예측하고 대처하고 있습니다.

정말 유용하고, 원터치로 신속하게 필요한 정보에 엑세스 할 수 있게 디지털 공간에 콘텐츠들을 구축해놓는다면 보다 강력하고 지속적인 고객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2. 점점 더 중요해지는 시각화(Visualization More Important Than Ever)

먹방이나, 귀여운 아기, 인기있는 모델, 강아지나 고양이가 뛰는 모습 등, 온라인 공간에서 볼 수 있는 흥미진진하고 유용한 것들을 살펴보면 모두 영상 콘텐츠입니다. 비주얼적이고 인터렉티브한 요소의 사용은 보다 적합한 메시지나 이야기를 전달하기 때문에 영상 콘텐츠는 다른 어느 콘텐츠보다 보다 더 강력하게 오디언스들에게 받아들여지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오디언스들은 좋아요나 공유, 댓글 등을 더욱 적극적으로 표현할 확률이 높아지죠.

뿐만 아니라 최근에 이르러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등 보다 더 많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영상 콘텐츠 기능을 업그레이드하고 보다 더욱 매력적으로 브랜드가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은 경쟁 브랜드와 비교하여 브랜드를 보다 차별화할 수 있는 기회들이 더욱 많아졌기 때문에 영상 콘텐츠에 더욱 집중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모바일 사용자는 스마트폰으로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온라인으로 영상을 보는 사람들의 즐거움 또한 이에 비례하고 있습니다. 아래 통계를 보면 온라인 영상이 무척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유튜브는 어느 케이블 TV 채널보다 TV 시간대에 18세 이상 시청자들을 더욱 더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 프라임 타임대에  TV  광고를 하고 있는 광고주는 유튜브 광고를 통해 18 ~ 40세 시청자들을 56% 더 얻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16억 5천만명의 액티브 유저가 매일 8억개 이상의 영상을 보고 있다는 통계 자료를 내놓았는데요. 이는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2016년 4월 자료)

소비자는 시각적인 화면 구성에서 더욱 매력을 느끼기 떄문에, 영상 콘텐츠에 많이 눈길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영상 콘텐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보다 고품질의 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홍보하는 것은 향후에도 더욱 더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3. 네이티브 광고의 가시성(The Best Visibility with Native Ads)

적합한 잠재 고객군에게 어느 정도 자연스러운 브랜드 노출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네이티브 광고는 가장 인기 있는 마케팅 수단 중 하나가 되어버렸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대부분 온라인 광고들을 관련없고 짜증스럽게 생각하는데요, 예를 들어, 웹사이트를 탐색하는 중, 전체 내용과 전혀 관계없는 광고가 어느 순간 튀어나오면 사용자에게는 무척 불쾌한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알리고 싶은 내용이 보통 일반적인 사람들의 관심사라면 네이티브 광고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브랜드들에게 그들의 제품을 너무 거북스럽지 않게 제품 정보를 자연스럽게 콘텐츠에 녹여 사람들에게 마케팅 하는 것을 용이하게 만들어 줍니다.

네이티브 광고는 대체로 자연스럽게 콘텐츠에 녹아들어가기 떄문에 고객들은 애드버토리얼(advertorial), 인스턴트 콘텐츠(instant content), 검색 광고(search advertising), 추천 콘텐츠(recommended content) 혹은 네이티브 광고의 스폰서드 리스트 폼(sponsored listings form, 특정 방문 페이지로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해 웹사이트에 두드러지게 게재되는 유료 광고) 처럼 보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별 상관없는 내용에도 억지스럽게 네이티브 광고를 넣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해당 콘텐츠를 읽는 방문자들이 정말로 필요로 할 때 적합한 정보를 넣는 것입니다.

Polar와 BI intelligence에서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모바일 디바이스에서의 프리미엄 네이티브 광고의 CTR 은 기존 디스 플레이 광고의 무려 4배에 달한다고 나타났습니다. 또한 네이티브 광고는 데스크톱 PC 에 비해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 대한 참여율(engagement rate)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18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18

4. 맞춤형 및 고객 중심 콘텐츠(Say ‘Yes’ to Personalized and Customer-Centric Content)

콘텐츠은 여전히 마케팅 플랜에서 가장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이는 각 고객들에게 맞춤형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가장 중요한 마케팅 목표와도 긴밀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결코 빠져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질문을 놓쳐서는 안 됩니다.

“그렇다면 각 고객들의 특정 요구 사항들이 과연 완벽히 제공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핵심은 기존의 정적인 콘텐츠(static content)에서 동적으로 풍부한 콘텐츠(dynamically-rich content)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동적인 웹사이트와 스마트한 마케팅 자동화 플랜으로 최고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각 고객들의 특정 니즈와 선호도에 적합한 독특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다음 시나리오를 예를 들어 설명드립니다.

새로운 방문자가 홈페이지를 방문하게 된다면,그와 대화하려는 메시지는 기존 고객에게 전달하고 있는 메시지와 달라야 합니다. 이 새로운 방문자에게는 사이트에 매력을 갖고 지속적으로 머물게 하기 위해 멋진 기성품 스냅샷과  매력적인 메시지가 담긴 콘텐츠가 전달되어야 합니다. 기존 고객의 경우에는 최근의 방문 기록이나 구매 기록을 기반으로 해당 고객의 특정 요구 사항에 맞는 개별 메시지를 준비하거나 철회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스마트한 콘텐츠란?

HubSpot이 정의한 스마트 콘텐츠란, “지능적으로 고객 니즈에 맞춤화한 콘텐츠”로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매크로한 고객 집단에 대한 “일률적인’ 정보 수준을 벗어나서 스마트 콘텐츠를 구축하게 되면 서로 다른 구매자 페르소나의 인식을 촉진되어 결국엔 각 고객의 니즈와 요구 사항에 맞는 커뮤니케이션을 차례로 형성하게 됩니다.

왜 개인화된 메시지를 작성해야 하나요?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HubSpot은 최근 12개월 동안 플랫폼에서 얻은 93,000개 이상의 CTA 문구 데이터를 분석하는 설문 조사를 벌였는데요, 그 결과는 보다 사용자에 직접적인 CTA 문구가 그렇지 않은 일반적인 문구에 비해 약 42% 더 높은 성과를 보여준 것이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브랜드가 맞춤형 및 고객 중심 메시지를 작성하고 전달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엔 충분하죠. 이러한 변화는 고객과 비즈니스 모두에게 많은 이점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고객이 필요한 것을 정확히 제공하고, 이러한 중요한 정보들과 함께 브랜드는 강력하게 기억에 남겨지고, 이는 전환율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는 고객과의 지속적이고 건강한 관계 구축을 선사할 것입니다.

  • 61%의 고객들이 맞춤형 및 개인화된 콘텐츠를 만드는 기업에 보다 더 많이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구매 활동에서 해당 기업의 브랜드를 선택할 확률이 높습니다.
  •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의 88%가 개인화 요소를 그들의 마케팅 플랜에 추가하려고 합니다.

브랜드가 고객들과 관계를 구축하려 할 경우, 그 브랜드는 개인화적인 성격을 띠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의 개인화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원하는 전환을 의도하여 끌고가는 것이 고객들에게 다가가는 가장 최고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5. 인플루언서팀을 키우세요.(Raise a Team of Influencers)

브랜드를 사랑하는 고객들이 있다면, 그들은 브랜드이 인지도를 높이고 입소문을 내줄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고객들을 강력한 인플루언서로 변화시킬 수 있을까요?

이를 달성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수단이 있지만 기본적인 로드맵은 동일합니다. 말 그대로 고객이 원하는 바를 잘 파악하고 이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그들의 문제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면 쉽게 브랜드 충성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브랜드 확산과 인지 재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강력한 인플루언서 팀을 얻고 싶다면, 마케터는 우선 이 그룹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점들을 파악해야 합니다.

Snowball Effect와 같은 기능!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만약 고객이 브랜드로부터 좋은 경험을 제공받았다면 그들은 직장, 사교 모임, 동창 모임, 혹은 자신의 소셜미디어 등 어느 곳이든 해당 브랜드의 홍보를 마다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자신의 지인이나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이나 후기를 들려주는 것입니다. 고객들이 어떤 걸 이야기할 지 상상해보세요.

“이 애플리케이션 덕분에 더욱 음악에 빠지게 되었어요!’, ‘이렇게 아름답게 빛나는 가방을 보신 적 있으세요?”

이러한 긍정적인 메시지는 연쇄 반응을 일으켜, 브랜드에 만족한 고객 뿐만 아니라 친구, 가족 그리고 다른 지인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 그룹은 브랜드를 직접 사용해보고 더 감탄하게 될 것이며, 그 입소문은 더욱 더 퍼지게 되고 이러한 주기는 계속 이어지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눈덩이 효과(snowball effect)라고 불리게 되는 것이며, 브랜드에 대한 작고 사소한 어떤 한 좋은 경험이 점차적으로 브랜드에 헌신적인 충성고객으로 이끌게 되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는 것입니다.

정의된 예산 내에서 최대의 효과를 노리십시오. 고객을 강력한 인플루언서로 변환시키는 로열티 프로그램은 아마도 마케팅 예산 중에서 가장 낮은 예산을 가지고 있지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한정된 예산으로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전체 프로세스를  잘 제어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유명 연예인이나, 아티스트, 업계 유명인, 유명 블로거나 유튜버를 제한없이 활용할 수 있다면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데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들어간 비용과 그로 인해 높아진 브랜드 인지도를 ROI 측면에서 봐도 충분히 긍정적입니다. 문제는 모든 회사가 이런 유명 연예인을 고용하기에는 재정적으로 넉넉하지 않다는 데에 있습니다.

물론 최첨단 기능을 갖춘 제품을 제공하고 그들에게 과다한 혜택을 제공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제품을 자기 스스로 다른 사람들에게 홍보해주는 인플루언서가 있다면 이것은 잠재 고객과의 상호작용과 반응에 있어서 추가적인 상승(an extra boost)이라 부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규모에 상관없이 예산에 맞춰 이들을 고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최근에는 이처럼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유명 셀렙보다 유명도는 낮지만 실질적으로 더 관련성 높고 유용한 제품 후기 정보를 줄 수 있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전략이 점차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는 개인과 개인 사이의 상호작용이기 때문에 신뢰도 또한 더욱 높아지는 측면이 있습니다. 이들이 잠재 고객과 상호 작용하며 브랜드를 홍보한다면 브랜드 인지도 확산에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6. 콘텐츠 개발자에 대한 투자(Investment in Content Developers)

이것은 자연스럽게 쉽고 오랫동안 기억되고 독특하면서 개인화된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대한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 무엇을 해야 할까요? 독창적인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업계에 있는 많은 잠재 고객들을 끌어오기 위해 다양한 주제로 유창하게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경험이 풍부한 작가를 고용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계획은 강력한 입소문을 통해 기존 고객군을 유지시키면서 다른 더 많은 잠재 고객들을 끌어오게 할 수 있는 강력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홍보하는 것입니다. 능력있는 콘텐츠 개발자는 단어를 가장 완벽하고 창조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 더 나아가 전문가들은 브랜드에 관한 사례/스토리를 만들어 고객이 훨씬 더 깊은 차원에서 브랜드에 애착을 가지게 만듭니다.

언론인, 에디터 등으로 구성된 에디토리얼 그룹을 구축하는 것이 점차 트렌드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편집 혹은 콘탠츠 개발팀의 목표는 브랜드와 잠재 고객간의 건전한 대화를 만들고 이어가게 하는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사내 콘텐츠 개발의 영향!

사내에 콘텐츠 개발팀이 있다면 협업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유투브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Think with Google에 따르면, 도요타는 고객들에게 개인화된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해 콘텐츠 개발자와 함께 수많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자동차 업계의 선도 기업은 콘텐츠 전문가에게 자연스럽게 브랜드가 녹여들어간 고객 중심의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업은 수익이 증가하면서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에서 1억 8천만 뷰 이상의 노출을 기록했습니다.

7. 올바른 데이터로 변환(Convert with the Right Data)

올바른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면, 디지털 마케팅 담당자가 고객 행동과 최상의 마케팅 실행을 끌어오기 위한 조건들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2018년도에는 소비자에게 실시간 응답을 제공하는 것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으며, 관련 데이터를 얼마나 적합한 툴로 분석하는지 또한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빅데이터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빅데이터는 데이터 관리 분야에서 수많은 질문과 함께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는 용어입니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고 세그먼트 마케팅, 맞춤 마케팅, 네이티브 마케팅 등과 같은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문화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으로 이것을 실행한다는 것은 무척이나 복잡하고 간략하게 설명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적절한 마케팅 영역을 다루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는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EGC Group의 사례를 들면, 최고의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는 빅데이터 사이언스와 매니지먼트 역량에서 탁월함을 보입니다. EGC의 데이터에 따르면 많은 회사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마케팅 자동화 및 CRM 도구(Marketo, Hubspot, Salesforce 등)에 해당 데이터를 통합하고 있지 않습니다. 앞으로 수년 간 강세를 보일 빅데이터의 트렌드와 중요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몇 가지 수치들이 있습니다.

  • 고도의 데이터 지향 기업들은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3배 더 높습니다.
  • 10명의 오너 중 9명은 그들의 세일즈 담당자들이 그들에게 주어진 정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기업이 판매 기회를 놓쳤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 IDC는 2019년까지 약 1,020억 달러에 달하는 빅데이터 산업에 대한 전망을 발표하였습니다.

결론

디지털 기술이 나날이 고도화되고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그만큼 수많은 비즈니스와 브랜드들이 타깃 시장에 참여하고 이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범위가 거의 무한대로 늘어났습니다. 2017년이 지금까지 가장 활발했던 해였습니다. 그리고 2018년 마케팅 전략 수립 단계에서 이러한 트렌드를 통합해야 하는 시점은 바로 ‘지금’입니다. 미리 잘 준비할 수 있다면 2018년 마케팅 전쟁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 자료 및 기타 상담 문의: parkmg85@hanmail.ne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