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검색 엔진 최적화(SEO) 트렌드 BEST 4

2017 검색 엔진 최적화(SEO) 트렌드 BEST 4

(참조 자료: 4 top SEO trends for 2017)

2017년 새해 SEO 전략은 결정하셨나요? 그렇지 않다면 아래 내용이 여러분의 새로운 SEO 전략 구상을 도와줄 것입니다.

1. 연관 키워드

더 이상 게시글이나 페이지에서 하나의 키워드나 구문을 반복하여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많은 마케터들이 제목, 첫 번째 단락, 마지막 단락, 헤더 미지의 파일명, ALT 텍스트, 그리고 타이틀 텍스트 내 메인 키워드 구문을 삽입함으로써 게시글을 최적화시키고 싶을 것입니다.

그러나 바로 그 시점부터, 게시글 전반에 걸쳐 양념을 쳐줄 수 있는 몇 가지 연관 키워드들을 얻고 싶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구글 기술(Google Technology)에 대한 글을 쓴다고 가정해보면, Rank Tracker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관 키워드 구문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Google AdWords Keyword Planner를 넘어 다양한 소스에서 획득한 인사이트를 사용하여 선택한 구문과 얼마나 견줄만 한지 확인합니다.

연관 키워드

연관 키워드

또는 Google AdWords Keyword Planner를 사용하여 구글 애드워즈 사용 데이터 기반으로 추측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광고도 가능)물론

Google AdWords Keyword Planner,

Google AdWords Keyword Planner,

심지어 검색 쿼리만 본다 하더라도, 위에서 보듯이 Google Technology란 키워드 월 1천에서 1만회의 검색량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는 연관 키워드 리스트를 볼 수 있는데요, 검색량을 포함하여 경쟁 수준과 추천 입찰가 등이 나옵니다. 위에 Google News라는 연관 키워드를 보면 상대적으로 높은 검색량에 낮은 경쟁률을 보이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들은 여러분들이 메인 키워드 구문을 재평가하거나, 보다 다양한 메인 키워드 구문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이 데이터들을 엑셀 시트로 다운로드하여 수 백개의 연관 키워드들을 한 눈에 정렬하여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모든 키워드가 연관성이 높은 것도 아니고 검색량이 많은 것도 아닐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메인 키워드 구문에 대해 검색량이 가장 높은 연관 키워드 Top 5만 선택하여 여러분의 게시글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결론은 키워드를 연구하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미 좋은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그 보다 더 좋은 키워드들이 그 주변에 있을 수 있습니다.

2. 모바일

모바일 프렌들리(Mobile friendly)와 모바일 스피드(Mobile speed), 이 2개는 아무리 그 중요성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반응형 웹디자인을 사용하지 않는 이들은 일반적인 콘텐츠 관리 플랫폼(WordPress, Joomla, Squarespace, 등등…)과 e-커머스 솔루션(Shopify, Magento, 등등…)만을 사용할 텐데요. 결코 반응형 디자인을 생략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수많은 종류의 반응형 웹디자인을 우리는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써드파티 개발자의 도움을 받거나 혹은 Themeforest 같은 템플릿 마켓에 가서 메인 웹사이트에 대한 반응형 테마나 디자인을 구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 HTML 웹사이트도 쉽게 구할 수 있지요.

반응형 웹사이트

반응형 웹사이트

물론 이것은 단순히 디자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기능적인 문제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웹사이트의 스피드가 달린 문제이기도 하구요

이것이 왜 마케터들이 WebPageTest와 같은 툴을 써야 하는지 그 이유를 말해주는데요, 웹사이트가 현재 최상의 속도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구글의 RankBrain 알고리즘은 사람들이 무엇을 찾는지, 또 어떤 페이지를 상위에 올려야 하는지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흐름들은 저품질의 콘텐츠보다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고품질의 콘텐츠가 구글 알고리즘에 있어서 갈수록 중요해진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WebPageTest가 어떤 요소가 웹사이트의 속도를 떨어뜨리는지 정확히 알려줄 텐데요, 이는 특정 플러그인에 대한 필요성을 다시 분석하고 이미지를 최적화하고, 안 좋은 위젯을 수정하거나, 기타 다른 작업들을 수행하여 웹사이트를 보다 최적화하게 만들어 줍니다.

WebPageTest

WebPageTest

이 같이 모든 디바이스에서 빠르게 작동되는 멋진 디자인의 웹사이트는 검색 엔진과 사용자 모두에게 높은 인기를 얻을 것입니다.

3. 인공 검색 정보(Artificial Search Intelligence)

많은 마케터들이 링크빌딩(Link Building)을 할 때 검색량이 많은 포괄적인 키워드를 앵커텍스트(Anchor Text)로 많이 활용하는데요, 이는 방문자들이 대문에 들어오기도 전에 구글에 의해서 퇴짜를 맞을 확률이 더욱 높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구글 검색 알고리즘은 점차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그 알고리즘이 고도화되고 고품질의 콘텐츠를 더욱 더 면밀히 판별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웹 분석을 검색할 때 보통 어떻게 검색하시나요? 아래 예시를 보면 제품명이 무척 혼란스럽게 되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혹은 애널리틱스 솔루션? 그리고 서브도메인과 서브폴더가 동일한 키워드로 애매하게 뒤섞여있죠. 분명 둘 다 구글의 제품일텐데 말이죠.

인공 검색 정보

인공 검색 정보

아래는 ‘웹 분석 소프트웨어’로 구글에서 검색하였을 때 나오는 2번째 페이지 화면입니다. 물론 여기서는 롱테일 키워드로 검색하였지요.

롱테일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

검색량이 낮지만, 웬 분석 소프트웨어를 찾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이 찾고 있는 것과 일치한 검색 결과를 보았을 때 전환할 확률이 보다 높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SEO와 다른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서 우리가 가장 중점을 둬야 하는 포인트입니다.

4. 전환 중심의 접근법

검색 순위가 높더라도, 그것이 SEO가 잘 작동되는지를 결정하는 요소로 간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높은 검색량만으로 가장 중요한 첫 번째 키워드 구문을 결정하지 못하듯 말이죠. 그것이 오가닉이든, 유료이든, 첫 번째 메인 키워드 구문이란 바로 여러분에게 높은 검색량과 함께 전환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잠재 고객(Leads)을 끌어올 수 있는 적합한 트래픽을 생각해보십시오. 여러분의 수입원이 노출 당 비용에 근거한 광고로 웹사이트를 뒤덮은게 아니라면 단순히 트래픽 극대화가 그 정답이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면 적합한 트래픽을 생성하는 것이 좋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는 전환율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방문자들이 전환하기 때문에 구글 애드워즈나 소셜미디어 광고, 그리고 다른 기타 리마케팅 캠페인에서 리타겟팅에 유용히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환 중심의 접근방법이 왜 더 중요할까요? 그 이유는 그것이 전반적으로 웹사이트의 품질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콘텐츠를 비롯한 메타 타이틀, 디스크립션, 이미지, 영상, 소셜 포스팅, 인터뷰 등 마케팅 명목으로 하는 모든 작업은 더 높은 품질로 수행될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의 최종적인 목표는 단지 많은 링크를 얻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가장 궁극적인 목표는 잠재 고객을 판매 유입 경로(sales funnel)에 밀어 넣어 매출을 일으키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론

기본적인 사항을 놓치지 말고 준수하세요.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여러분의 웹사이트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체크하기 위해 Google Analytics와 Google Search Console에서 눈을 떼지 마시기 바랍니다. 조회수가 높은 상위 게시글이나 페이지에서 최고의 키워드 구문과 연관 키워드 구문을 찾은 다음, 이제부터 작성하는 모든 콘텐츠에 해당 키워드로 최적화하십시오.

결코 성공했다고 간과하지말고, Google Analytics 내 목표 설정을 통해 리드 생성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궁극적으로 전환을 끌어올린 페이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후 위에 제시한 전략들을 따르시기 바랍니다.

 

마케팅 자료 및 기타 상담 문의: parkmg85@hanmail.net 

Leave a Reply